주제: 하나님의 의
<1:1-17 전체 서론: 복음이 무엇인가?>
복음: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 하나님의 의가 나타남.
1:16-17, 이신칭의론의 근거구절. 루터 종교개혁사상의 요절.
<1:18-3:20 복음 이전의 사람들의 실상: 불경건, 불의, 심판, 정죄>
1:18, 하나님의 진노가 불경건과 불의에 임한다.
3:19-20, 모든 사람이 다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다. 행위로 의롭다함을 얻을 육체가 없다.
<3:21-31 믿음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남>
율법 외에 나타난 하나님의 한 의가 중요.
22,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
<4장 아브라함의 예를 통해 믿음의 의를 설명>
4:3, 아브라함의 믿음이 의로 여겨진 바 되었다.
4:18-24, 아브라함의 믿음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는데, 그 믿음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것처럼, 예수의 부활에 대한 믿음이 우리를 의로 여김받게 한다.
<5장 아담과 예수 그리스도>
5:19, 아담과 그리스도: 아담의 불순종으로 모든 사람이 죄인됨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됨.
<6장 그리스도인의 영적 현실: 세례의 의미>
세례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장사되었음을 의미. 그 목적은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기 위함.
3,4,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음. 이는 새 생명 안에서 행하기 위함임.
11, 죄에 대해서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산 자로 여겨라.
<7장 그리스도인의 실존: 마음과 육신>
마음의 법(하나님의 법)과 육신의 법(죄의 법)이 싸우는데, 후자가 전자를 이긴다.
21-24, 곤고한 사람.
<8장 승리의 비밀: 생명의 성령의 법>
마음의 법--육신의 법(죄의 법)--성령의 법의 관계
1,2,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
그러므로 육신을 따르지 말고 성령을 따라야 한다.
5,6,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생각하고 사망에 이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고 생명과 평안에 이름.
<9장 구원은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과 긍휼에 달려 있다>
1-2장은 구원이 왜 필요한가? (진노)
3-8장은 구원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믿음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의)
9-11장은 누가 구원하는가? (하나님의 주권, 긍휼)
18, 구원은 하나님의 주권에 달렸다. 그것은 하나님의 긍휼로 나타남.
<10장 이스라엘이 버림받은 이유>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 하였으므로.
2, 열심은 있으나 지식이 없음
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않음.
<11장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
구원은 하나님의 주권 곧 긍휼에 의존한다.
11, 이방인의 구원: 이스라엘의 넘어짐으로
23, 유대인의 구원: 믿으면,
*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아도 되는 구원교리는 없다. 구원에 대한 모든 확언은 모두 하나님 경외를 전제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20-21, 선택된 자들의 태도: 두려움. 언제든지 버림받을 수 있다.
22,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면 언제든지 찍힘을 당할 수 있다.
<12-15장 그리스도인의 윤리>
12:1-2, 핵심. 이 시대 유행을 본받지 말고 하나님을 향하여 새로워져라.
14:7-8, 고차원적 신앙윤리.
자기<---> 주를 위하여.
15:1-13(특히 1-3, 자기를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과 덕을 세우라.)
* 윤리의 원리: 자기를 위하지 말고 자기의 기쁨을 추구하지 말라. 오직 주를 위하여 행하고, 이웃을 기쁘게 만들라.
<15:14-16장 바울의 사역 비전과 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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