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경과 격려(출 5:1-6:30)
<요절> 6:1,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그들을 그의 땅에서 쫓아내리라.”
1. 모세와 아론은 바로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전달합니까?(5:1-3)
==1)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2) “히브리인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타나셨은즉 우리가 광야로 사흘길쯤 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가도록 허락하소서 여호와께서 전염병이나 칼로 우리를 치실까 두려워하나이다.”
히브리인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찾아오셨다. 히브리인에게 하나님이 역사하기 시작하셨다는 뜻으로서, 이것은 일종의 도전이며, 앞으로의 투쟁의 기초 돌이 된다. 곧 선전포고라고도 할 수 있다.
3) 모세는 40년만에 나타났지만, 바로와는 서로 아는 사이였을 것. 따라서 바로도 모세의 방문을 거절하지 못했을 것.
2. 바로의 응답(5:2-9)
==1)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내가 그의 목소리를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그러나 바로는 앞으로 10재앙을 통하여 여호와를, 그의 능력을 알게 된다.
* 바로가 순순히 하나님의 메시지를 들을 사람이 아니었으나, 결국은 하나님의 강력에 의하여 굴복하고 만다는 것이 출애굽기가 보여주고자 하는 중요한 주제 중 하나다.
2) 바로는 모세와 아론이 거짓말을 하고 백성들로 하여금 애굽에 저항하도록 선동하는 것으로 보았다. 모세와 아론을 문제아, 불순분자로 여김.
3) 모세와 아론이 물러난 후 백성의 감독들과 기록원들에게 엄한 명령을 하달함. 짚을 주지 않고 같은 숫자의 벽돌을 만들게 함.
* 게으르다--충분히 일을 시키지 않고 있다.
* 그는 무력, 폭력으로서 안정을 지키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은 진정한 평화(샬롬)가 아니었다.
3. 이스라엘 자손들이 당하게 된 어려움. 이스라엘의 기록원들이 바로에게 호소하러 갔다가 알게 된 것. 그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쏟아놓은 원망(5:10-21)
==1) 짚이 없으므로 일하는 속도가 느리게 되었고, 이스라엘의 기록원들이 바로의 감독들에게 매를 맞게 되었다.
2) 모세로 인하여 화가 몸에 미쳤음을 알게 됨
3) 바로의 눈과 그 신하의 눈에 미운 것이 되게 하였다
그들의 손에 칼을 주어 우리로 죽이게 하였다
여호와가 너희를 살피시고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
4. 모세의 기도. 그때의 모세의 마음(5:22-23)
==1) “어찌하여”-- 하나님께 대한 원망
나 때문에 백성이 더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주님이 너무하셨지 않나는 것.
2) 심히 곤고하고 답답하였을 것.
* 하나님은 사태가 점점 더 나빠지게 되는 것을 허락하셨다. 이는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기 위해서이다. 곧 궁극적 선을 이루기 위해서이다.
5. 하나님의 격려. 모세의 말에 대한 이스라엘 자손의 반응(6:1-12)
==1)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볼 것이다.--이제는 내가 행동하겠다.
강한 손을 더하겠다. 지금까지는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기 위한, 인간이 해야 될 전단계였다고 할 수 있다.
2) 지금까지는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나셨으나, 여호와로는 나타내지 아니하셨다. 여호와임을 나타내겠다는 것(하나님의 고유명사). 장차 조상에게 맹세한 땅으로 인도하여 그 땅을 주어 기업을 삼게 하겠다.
* 미래형 동사들---미래의 하나님을 가리킴. 여호와는 미래의 의미를 핵심적으로 가지고 있음. “나는 장차 되려고 하는대로 될 것이다.”
3) 이스라엘 자손의 마음이 상했고, 가혹한 노역으로 인하여 듣지 아니함.
* 일이 잘 되기 전에 더 어려움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현재의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은 과거에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면서, 미래의 하나님의 행동을 기대하는 것이다.
* 우리를 죄 가운데서 구속해주시고, 그의 백성으로 삼아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자.(합3:17-18)
6. 모세와 아론의 족보에 대하여 살펴보시오.(6:14-27)
==1) 레위(137세)--고핫(133)--아므람(137)--아론,(모세)--엘르아살--비느하스
* 애굽거주기간 430년이 문자적으로는 설명되지 않음. 애굽이주 전에 고핫 탄생.
모든 족보가 다 기록되었다고 보지 않는 것이 옳을 것.
430년==출12:40,41; 갈3:17
400년==창15:13; 행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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